목차
성남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입지 분석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성남의 가천대역두산위브 아파트에 대한 분석을 했는데요. 가천대역과 730m 정도의 거리 떨어져 있지만 언덕 지형으로 도보 이용이 불편한 것이 단점으로 작용했습니다.
2024.01.19 - [실거주 아파트/성남 아파트] - 성남 가천대두산위브 아파트 입지 분석 - 교통, 학군, 대지지분, 전세 매매 가격
그래서 찾아본 아파트가 가천대역 500m 이내에 위치한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입니다.
언덕지형일지라도 역과의 거리가 짧으면 그래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여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 같은데요.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의 단지정보, 교통, 학군, 대지지분 그리고 단점과 장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단지 정보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는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에 위치한 18년차(2006년 준공)의 아파트입니다.
구축도 신축도 아닌 준신축으로 분류하여 상대적으로 구축 아파트보다는 거주 환경이 괜찮습니다.
이 아파트의 단점이 벌써 등장하는데요. 바로 248세대로 아주 작은 아파트 단지라는 것입니다.
시공사는 동부건설로 센트레빌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1군 건설사는 아니지만 포스코, 두산 등의 기업과 유사한 위치의 브랜드 입니다.
용적률은 252%로 제3종일반주거지역은 최대 330%까지 올릴 수 있으니 나쁘지 않은 정도의 밀집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교통
(추후 자세하게 알아볼테지만) 학군도 좋지 않고, 경사도 심하고, 구도심지라 주변 환경도 좋지 않은 이 아파트를 주목한 이유는?
바로 교통 입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는 가천대역과 400m 떨어져 있어서 도보 8분이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실 빠른 걸음이라면 5분으로도 도달이 가능한 거리에 있습니다. 초역세권입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는 강남역까지 37분, 여의도역까지 52분, 광화문역까지 59분이 걸립니다.
생명선인 수인분당선을 타고 선릉역, 선정릉, 왕십리에서 환승을 해서 서울 주요 직장 지역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선릉역까지는 19분이면 주파가 가능하니 대중교통으로 강남과의 접근성은 정말 최고입니다.
- 강남역: 37분, 여의도역: 52분, 광화문역: 59분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학군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의 학군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성남 구도심 지역은 노후화된 주변환경으로 인해 학군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요. 그래서 대부분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커갈때 쯤 분당 지역으로 많이들 주거지를 옮기시죠.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는 초품아 입니다. 바로 옆에 성남서초등학교가 붙어있어요.
그리고 도보로 10분정도면 도달하는 거리에 태평초등학교, 수진초등학교도 진학할 수 있어서 초등학교까지는 아이들 키우기에 좋아보입니다.
문제는 중,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부터 인데요.
태평중학교는 학업성취도 66.5% 수준, 풍생고등학교는 학력이 66.6% 수준 입니다.
이는 좋다고 보기는 절대 힘든 성적이고 아이들 교육에 있어서 학군이 좋다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중, 고등학교부터는 아이들 학업을 위해서 분당이나 용인 수지, 서울의 학군 지역으로 이동하는 학부모들의 이탈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군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꽤 긴 시간이 지나야 학군이 만들어지겠죠.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매매, 전세 실거래가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의 매매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68타입(26평)의 경우 21년 12월에 최고가 8억을 기록하고 최근에는 5억원 후반~6억원 중반대로 매매가 되었습니다.
84타입(32평)의 경우 21년 10월에 최고가 8억 3천만원을 기록하고 최근에는 6억 중~후반대에 매매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26평과 32평 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고 최근에는 최고가 대비 1~2억 정도 떨어진 가격대에 호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전세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68타입(26평) 기준으로 전세가격은 21년 7월에 5억원을 기록했다가 현재는 4억대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84타입(32평)의 경우에는 최근 4억초~중반대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며, 매매가와 마찬가지로 26평과 32평 사이의 전세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네요.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을 보여주는 전세가율은 60% 수준이라서 꽤 합리적인 가격대에 근접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대지지분
아파트를 산다는 것은 그 아파트가 세워진 토지면적을 구매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대지지분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의 총 대지면적은 10566.2 제곱미터로 3196평이고, 248세대를 나누면 평균 대지지분은 12.8평입니다. 무난한 수준이네요.
26평 기준으로는 33.98제곱미터로 10평, 32평 기준으로는 41.81 제곱미터로 12.6평 정도로 대지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서 많지도 적지도 않은 대지지분 입니다.
- 26평 대지지분: 33.98 제곱미터(10평)
- 32평 대지지분: 41.81 제곱미터(12.6평)
제3종일반주거지역 같은 경우에는 용적률을 최대 300%까지 끌어올릴 수 있지만 현재 용적률도 꽤 높은 편이라서 재건축 사업성은 없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 호재
세대수가 작고, 학군도 좋지 않지만 교통 하나는 끝내주는 이 아파트에도 호재가 있습니다.
바로 성남 판교 테크노밸리의 확장과 백현마이스 사업인데요.
가천대역동부센트레빌1단지 아파트에서 판교까지는 36분정도 소요되며 지하철 타는 시간만 보면 20분대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백현마이스가 조성되는 수내역까지는 환승없이 13분이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거대한 직장 단지를 대중교통으로 30분 이내에 진입이 가능한 입지는 앞으로도 수요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계속해서 성남 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공급된다면 직장인들의 수요를 계속해서 끌어들일 것이고 분당, 성남 지역에 구축 아파트가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상대적으로 신축에 속하는 아파트들은 차선책으로 선택받게 될거예요.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가천대가 바로 옆에 붙어있다는 것인데요.
대학이 바로 옆에 붙어있으면 상권이 형성되어 좋은 점도 있지만 혈기왕성한 대학생들의 소음, 각종 축제로 인한 교통 혼잡 및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옆에 고등학교가 있으면 매주 주말에 조기축구회하는 아저씨들과 학생들로 인해서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하듯 인근 대학가의 소음은 거주 환경에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총정리
✔가천대역 초역세권! 언덕지형도 커버할 수 있는 역과의 거리로 서울 주요 업무 지구는 물론이고 성남 판교역까지도 접근성이 훌륭하다.
✔248세대로 작은 아파트 단지 그리고 학군이 좋지 않아서 큰 단점으로 작용한다.
✔성남 지역의 판교 테크노밸리와 백현마이스가 확대되면서 인근 직장인들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성남, 분당 지역에는 구축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신축에 해당해서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근처에 대학가가 있다는 것은 상권 측면에서 장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지만 소음 발생 등의 단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음.
✔강남, 판교 접근성이 좋으면서 준신축 아파트이고 가격대가 많이 높지 않아서 무난한 주거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 같은 가성비 아파트.
✔그런데 다들 아시죠? 가격은 모든 것을 반영하고 있다!
'실거주 아파트 > 성남 아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남자이 아파트 교통 학군 가격 호재 입지 분석 (0) | 2024.02.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