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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많고 탈도 많던 GTX C 노선이 드디어 착공식을 합니다.
GTX C 노선은 양주와 수원을 잇는 수도권광역고속열차 입니다.
GTX선을 따라서 집값이 상승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종점에서 강남인 삼성역까지 3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획기적인 광역고속철도에 사람들이 거는 기대는 큽니다.
여느 교통 정책이 그렇듯 GTX C 역시 지연에 지연을 거듭했고 당초 2021년 착공 예정이던 것이 3년이 지나 2024년 1월에 착공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GTX C 노선이 지나가는 역과 지금까지의 GTX C 노선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착공식 일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GTX C 노선
GTX C 노선은 양주 덕정지역과 수원 지역을 종점으로 하는 수도권광역급행열차 입니다.
GTX가 주목을 받는 것은 수도권 외곽지역부터 서울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강남까지 30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한 이점 때문인데요.
GTX C 노선은 덕정-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왕십리-삼성-양재-과천-인덕원-금정-의왕-수원을 이어 수도권 북부의 외곽과 남부의 외곽을 강남과 연결시켜줍니다.
GTX C 노선 사업 진행과정
GTX가 세상에 계획을 드러낸 것은 바로 2011년 국가철도망사업 계획에서였는데요.
2011년에 GTX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13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원래 국책 교통 사업이 시간에 시간을 거듭하여 지연되는 것은 흔히 예상할 수 있는 일이지만 정말 긴 시간을 지나왔습니다.
GTX C 사업은 지난 21년 6월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추가 정차역 신설에 대한 말들이 많았는데 결국 기존 노선에서 왕십리역, 인덕원역, 의왕역, 상록수역을 추가하면서 무려 4개의 노선이나 추가가 되었습니다.
GTX 사업의 본래 목적은 수도권 외곽지역에서 서울 중심부까지 고속으로 시민들을 이동시켜 출퇴근 시간을 줄인다는 것이었는데 노선이 추가됨에 따라 광역완행열차가 되는 것 아니냐는 소리가 많았지만 민간사업자의 사업성 평가를 기반으로 열차가 정차하는 역이 추가가 되었죠.
이후 22년 7월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도봉구간에서 열차가 지하로 지나가는 것으로 설계가 되었었는데, 시공사가 지상화로 설계된 설계안을 제출한 것이죠.
또 하나의 문제는 GTX C의 은마아파트 관통이었습니다. 지하로 열차가 지나가는 길이 은마아파트를 그대로 관통한다고 하여 은마아파트의 입주민들이 설계안을 변경하라는 요구가 있었고 현대건설 회장의 자택에서 시위가 발생하기도 했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장관은 도봉구간의 지상화를 약속하고, 최대한 안전한 신식 공법으로 문제가 없게 건설하겠다는 약속을 하면서 23년 8월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민투심(민간투자심의회)에서 적격성을 판단하여 착공만이 남았습니다.
23년 12월에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승인이 떨어졌고 24년 1월 25일에 착공식을 거행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23년 연내 착공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국토부장관이 교체되면서 새로운 국토부장관 박상우가 취임하고 착공식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 2011년: 국가철도망사업에서 GTX 계획 발표
- 2021년 6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2023년 8월: 실시협약 체결, 민투심 적격성 통과
- 2023년 12월: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승인 발표
- 2024년 1월: GTX C 착공식
GTX C 착공식 일정
GTX C 착공식은 24년 1월 25일 목요일 오전에 진행됩니다.
국토교통부 주관의 GTX C 착공식 행사 일정과 착공식 참석자 명부 전달 등의 고시 내용등을 통해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TX C 노선은 2024년 1/25 목요일에 착공을 하게 되면 계획으로는 5년간의 공사를 거쳐 2029년에 개통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문화재 유물이 발견되거나 공사가 중단 및 지연되면 개통 날짜는 밀릴 수 있겠습니다만, 국가의 교통 사업에서 큰 산 중 하나인 착공을 시행하니 만큼 앞으로 기존의 일정대로 차질없이 사업이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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