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입지 투자 가치 분석
용인 수지에는 벽산블루밍 브랜드가 참 많습니다. 동천역에는 무려 5개의 단지가 벽산타운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동천역이 아닌 성복역에 있는 용인수지 벽산블루밍 아파트 입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용인수지 지역은 판교 직장인들에게 가성비가 좋고 신분당선으로 한번에 판교역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데요.
게다가 학군도 좋고 편의시설도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용인수지 지역의 난개발 즉 언덕 지형 때문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의 입지, 교통, 학군, 대지지분 등 투자가치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용인 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단지 정보
용인수지 벽산블루밍 아파트는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 위치한 631세대의 아파트입니다. 1998년에 입주를 시작하여 현재 입주 27년차로 구축 아파트에 속합니다. 용적률은 249%로 재건축사업성을 따지기는 어려운 대지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축 아파트의 용적률 및 대지지분은 재건축 사업이 가능한지의 문제라 아파트 투자에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조건입니다. 아쉽게도 해당 아파트는 앞으로 재건축은 힘들고 리모델링 사업도 간신히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인 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교통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는 성복역과 800m 정도 떨어져있어 도보로는 15분에 성복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완전한 역세권 아파트는 아니지만 도보권 아파트로 지하철 이용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성복역 역세권이 가능한 아파트는 많긴 하지만 언덕길에 있어서 쾌적함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용인수지 지역이 수지구청역을 제외하고는 경사가 있는 언덕지형인데요. 성복역 인근의 아파트 단지 모두 약간의 경사 지형에 위치해 있습니다. 호갱노노 경사 정보를 보면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에서 성복역까지 걸어가는 길은 얕은 경사 지형입니다. 성남 아파트와 비교하면 봐줄만한 수준의 경사지형이라서 실생활에는 그렇게 크게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지만 평지를 원하시는 분들은 선호하지 않을 수 있겠어요.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에서 서울 주요권역까지의 대중교통 소요시간을 알아볼게요. 강남역까지는 46분, 여의도역은 1시간 5분, 광화문역은 1시간 14분 정도 걸립니다. 강남역까지의 접근성은 우수한편에 속합니다. 지하철은 30분만 타면 되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시간은 짧은 편입니다. 여의도역, 광화문역까지는 출퇴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시간이네요. 역시나 신분당선이 주요지역을 다 거쳐가는 황금노선이라서 신분당선을 이용해서 서울까지 접근성이 좋은편입니다.
- 강남역: 46분, 여의도역: 1시간, 광화문역: 1시간 10분
용인수지 지역은 판교 직장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지역인데요. 신분당선을 이용해서 30분 이내로 판교역까지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벽산블루밍 아파트에서 판교역까지는 30분 정도 시간이 걸리고 지하철 타는 시간은 13분이라서 성복역까지만 가면 출근길은 문제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용인 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매매, 전세가격
벽산블루밍 아파트의 매매가격을 알아볼게요. 24평은 21년 11월에 최고가 7억을 찍고 1억 5천만원 정도 하락하여 현재는 5억 5천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33평은 21년 10월에 7억 8850만원을 찍고 1억 6천만원 정도 하락하여 현재는 6억 3천만원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최고가 대비 20~30% 하락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부동산 하락장에서는 구축 아파트의 하락세가 뚜렷한 것 같습니다.
- 24평 매매가격: 21년 11월 최고가 7억원, 현재가격 5억 5천만원(-1억 5천만원 하락)
- 33평 매매가격: 21년 10월 최고가 7억 8850만원, 현재가격 6억 3천만원(-1억 6천만원 하락)
24평과 33평의 거래가격에 차이가 적은 것을 보아 판교 직장인들의 소형평형 아파트로 가성비 지역으로 많이들 찾으시는 걸로 확인이 되네요. 용인 수지 지역에는 거의 30평형이 많고 20평형 아파트는 없습니다. 역세권에다가 20평형 아파트의 희소성으로 계속해서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의 전세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24평 기준으로 22년 6월에 4억 5천만원을 갱신하고 현재는 6천만원 가량 하락하여 3억 9천만원에 전세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33평 기준으로는 21년 10월에 5억 5천만원을 갱신하고 현재는 7천만원 하락하여 4억 8천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 24평 전세가격: 22년 6월 최고가 4억 5천만원, 현재가격 3억 9천만원(-6천만원 하락)
- 33평 전세가격: 21년 10월 최고가 5억 5천만원, 현재가격 4억 8천만원(-7천만원 하락)
전세가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상향하는 아파트 단지로 꾸준한 수요가 받쳐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을 의미하는 전세가율은 현재 60% 수준으로 고평가도 저평가도 아닌 무난한 수준의 매매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용인 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학군
용인수지 지역은 학군지로 유명합니다. 분당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꽤 준수한 학군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벽산블루밍 아파트는 바로옆에 심곡초등학교가 붙어있어서 초품아입니다. 어린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기에는 좋은 위치에 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어요. 경사 지형이지만 초등학교가 붙어있어서 벽산 블루밍 아파트는 계속해서 신혼부부들의 선호 아파트로 꼽히고 있습니다.
중, 고등학교 학군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중학교 학군은 서원중학교를 진학할 수 있으며 학업성취도평가가 92.8% 수준이라서 굉장히 높은 수준의 고학군 지역입니다. 고등학교 학군은 서원고등학교에 보낼 수 있는데 76.8% 수준의 학력으로 평균적인 수준의 학교입니다. 중학교까지 아이들을 교육시키다가, 고등학교 학군을 찾아서 가까운 분당지역으로 진출하는 이탈가구가 있을 것을로 보입니다.
중고등학교 학군이 훌륭하면 아파트 거주를 6년간 잡아놓을 수 있습니다. 매매, 전세 측면에서 투자 활용도가 높은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군이 다소 떨어져서 이탈한다면 그 이후로 수요가 탈락하는 현상이 벌어져서 전세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상권
벽산블루밍 아파트 인근에는 생활하는데 무리없을 정도로 많은 상권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상권은 바로 성복역의 롯데몰 수지점입니다. 롯데몰 수지점은 복합쇼핑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상권입니다. 대형 점포의 등장으로 어린 세대들의 수요를 붙잡을 수 있고 생활 편의성도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잡화상점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주요 쇼핑몰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롯데몰 하나만 있어도 기본적인 문화생활과 외식 등의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생활하기에는 편리하고, 아파트 주변으로 크고 작은 상권들이 형성되어 있어서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파트 중간중간에도 크고작은 상권들이 많아서 생활하는데 편리합니다. 용인수지 성복역 인근으로는 대부분 아파트 단지의 마을 형태여서 상권이 군데군데 고르게 분포해있습니다.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 대지지분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아파트는 용적률이 249%라는 것을 보아서 높은 대지지분을 보유한 아파트는 아닌 것으로 보여요. 용인수지 지역의 대부분의 구축아파트들이 모두 용적률이 최대상한선까지 높여서 아파트를 건설했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많죠. 벽산블루밍 아파트의 총대지면적은 26866제곱미터로 평으로 환산하면 8126평입니다.
이를 631세대로 나누면 평균 대지지분은 12.8평이네요. 보통 재건축 사업성이 좋은 아파트단지의 평균대지지분이 15평 이상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벽산블루밍 아파트는 재건축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 아파트입니다. 그래도 단지가 중대형 평형이 많은 아파트 단지라서 다른 아파트들에 비해 무난한 대지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모델링 정도는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총 대지지분: 26866제곱미터(8126평)
- 평균 대지지분: 8126평/631세=12.8평
벽산블루밍 24평의 대지지분은 28.178제곱미터로 8.5평 33평의 대지지분은 39.494제곱미터로 11.9평을 보유하고 있어서 평균적인 수치입니다. 보통 신축 아파트를 지으려면 24평 기준으로는 9~10평, 34평 기준으로는 12평 정도의 대지지분이 필요하니 1:1로 재건축을 한다면 가능성이 있겠지만 용인지역에서 1:1 재건축은 사업성이 부족합니다.
- 24평 대지지분: 28.178제곱미터(8.5평), 33평 대지지분: 39.494제곱미터(11.9평)
용인수지 성복역 벽산블루밍 호재
벽산블루밍 아파트는 학군도 무난한 수준이고 신분당선을 이용하여 서울 접근성도 무난한 편이지만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 호재가 없다는 것입니다. 용인수지 지역은 이미 개발이 거의 완료된 주거지역이라서 추가로 기업을 유치하거나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대규모의 개발 계획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투자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래가치가 높아야 하는데 계속해서 커져가는 판교 테크노밸리 직장인들의 주거지역으로 수요는 꾸준할 수 있으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호재는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는 살기 좋지만 미래가치가 뚜렷하게 있는편이 아니기에 전세가율이 60% 수준으로 전세가격과 매매가격간의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고 무난한 실거주 입지로는 괜찮을지 몰라도 좋은 부동산 투자처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총정리
판교 직장인에게 인기가 많은 용인수지 지역의 성복역 역세권 아파트로 직주근접의 장점이 있습니다. 강남까지의 접근성은 준수한 편이지만 이외의 서울 지역으로의 이동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30년이 다되가는 구축 아파트에다가 평균 대지지분이 높지 않아서 재건축은 불가능하고 리모델링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학교 학군까지는 괜찮지만 고등학교 학군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자녀가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시점에 분당지역으로 이사를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인수지 지역의 최대단점은 호재가 없다는 것인데요. 이는 현재도 살기 좋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투자처로는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아파트로 보입니다. 판교에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실거주하기에는 가성비가 좋은 아파트로 선택을 해도 무난하지만 앞으로의 투자수익을 올리기에는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실거주 아파트 > 용인 아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인 수지 진산마을성원상떼빌 아파트 입지 투자 가치 분석 (0) | 2025.02.08 |
---|---|
용인 수지 만현마을 쌍용1차 아파트 입지 분석 (1) | 2024.02.25 |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아파트 가격 교통 학군 입지 분석 (2) | 2024.02.12 |
용인 래미안수지이스트파크 아파트 교통 가격 학군 호재 입지 분석 (0) | 2024.02.09 |